나는 왜 이렇게 생각이 많은 걸까? 왜 이렇게 걱정이 많은 걸까?
인간의 감정중에서 불안한 마음이 다른 감정을 배제할 만큼 강력하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불안한 감정은 무의식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생각이 많은 사람일수록 대부분 걱정이 많습니다. 오늘을 후회로 망치고 싶지 않다면, 최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합니다.
생각할 게 너무나 많은 어른의 삶
삶을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끊임없이 선택의 순간을 직면하게 됩니다. 그 순간마다 불안과 초초로 고민이 깊어집니다. 최대한 최선의 선택을 위해 수많은 정보를 수집하다가 지쳐버리기도 합니다. 힘들게 결단을 내려도 마음이 편해지지 않습니다.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영원히 탁월한 선택과 결정을 하지 못하는 굴레에 빠지게 됩니다.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걱정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꼬리를 물고 반복될 때는 그 패턴을 끊어내야 합니다. 모든 경우의 수를 대비하기 위해 걱정과 고민으로 시간을 허비합니다. 스스로를 과도하게 비난하면서 나만 잘하는 게 없는 것 같고 나만 뒤처진다는 생각에 빠지게 됩니다.
타인의 시선에 온 신경이 쓰입니다. 이 경우 더욱 자신의 실수를 참지 못합니다. 타인의 반응에 민감하게 눈치를 보느라 여유가 없습니다. 타인의 실수를 두고두고 기억하는 사람은 없는데도 말입니다.
완벽한 삶은 없습니다. 완벽한 선택은 없습니다. 다만 최적의 삶과 최선의 선택이 있을 뿐입니다. 완벽을 추구하면 결코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없습니다.
걱정을 없애는 단순한 방법
불안한 생각이 들때 스스로를 괜찮다고 자신을 다독여 봅니다. 아무리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나 잘못된 선택을 할까 몹시 두려울 때는 최악의 상황을 상상합니다. 그 상황을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더 이상 무서울 것도 걱정할 것도 없습니다.
나의 걱정거리가 통제가능한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한 다음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적어봅니다. 그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행합니다.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걱정의 대부분은 사라지게 됩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습관입니다. 걱정하는 것도 나의 선택의 결과입니다. 주어진 환경 속에서 나의 불행과 행복은 결국 나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바꿀수 있는 것을 바꾸는 용기와 바꿀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이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법
나의 강점을 계속 성장시키는 노력을 합니다.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낼 만큼 강해지면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약점을 고치기보다 나의 강점을 성장시키는 것에 집중하면 자신감이 생기게 됩니다.
화를 다스리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화를 참으라는 말은 아닙니다. 간혹 나의 열등감이나 수치심을 숨기기 위해 화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가 날 때는 아무 행동도 하지 말고 일단 그 순간을 피합니다. 화는 내일로 미루도록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분노 게이지는 줄어들게 됩니다. 마음의 평온함을 찾은 뒤 대화로 풀도록 합니다.
어른도 어린아이처럼 놀 줄 알아야 합니다. 마음이 평온하고 행복하면 불행하게 생각을 하려고 해도 되지 않습니다. 행복하게 놀기 위해 어른이 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체력입니다. 어른이 될수록 기쁜 일이 줄어든다고 하는데, 매일매일 나를 행복하게 할 무엇인가를 찾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오늘 하루를 행복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긍정적이 됩니다.
오늘 뭐하고 놀까?